|  |  |  | 

  아시아문학
  · 개관
  · 아시아의 작가들
  · 관련도서
  · 연구자료
  · 연구인맥
  · 한국작가들의작품
  · 주요용어 해설
  · 추천사이트

 나라별검색 

파키스탄(Pakistan)

 

 

무함마드 이크발

 

무함마드 이크발(Iqbal, Sir Muhammad :1873-1938) 파키스탄의 시인이자 철학자, 정치지도자. 시알코트 출생. 파키스탄에서는 국민적 시인으로 자리를 굳혔다. 현대 사상을 우르두어페르시아어의 시로 표현하여 제1·2차 세계대전 동안과 1947년 인도 분리독립 이후의 이슬람교도 지식층·청년층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가난한 직공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재능을 인정받아 고등교육을 받게 되었다. 1905∼1908년 유럽에 유학하였으며 니체, 베르그송 등의 영향을 받고 귀국한 뒤에 ‘자아(自我)’ 사상을 장편시(長篇詩)로 읊었다. 그리고 이슬람교를 현대의 체계적인 정치·사회 이데올로기로서 구상하였는데 이것이 파키스탄의 국체론(國體論)에 연결되었다. 1927년에 펀잡지방 의회 의원, 1930년에 무슬림리그의 의장. 원래 인도의 한 주에 힌두-무슬림의 연합을 지지했으나, 후에는 파키스탄 독립의 지지자가 되었다. 동시에 당대의 무슬림 사상가이기도 했다. 우루두어와 페르시아어로 씌어진 그의 시와 철학은 이슬람의 재탄생과 자기발전, 도덕적 통합, 개인적 자유를 통한 구원을 강조한다. 주요 작품으로 [자아의 비밀](1915), 장시 [동방으로부터의 메시지](1934) 등이 있다. (야후백과사전 일부 인용)

 

 ▒ 동방의 시인 무함마드 이크발, 20세기 중동을 움직인 50인, 가람기획(한글)

 

 ▒ 신규섭 : 모함마드 이크발의 페르시아어 詩에 나타난 사상체계(외국문학연구 제10호)

 

 ▒ 소개(영어)

 

 ▒ 소개(영어)

 

 

파이즈 아흐마드 파이즈

 

파이즈 아흐마드 파이즈(Faiz Ahmad Faiz: 1911- 1984 ) 파키스칸의 시인. 우루두어 사용. 펀잡주에 속해 있던 시알코트 교육받은 집안에서 출생. 무함마드 이크발을 비롯하여 많은 작가들과 교유 관계를 맺고 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문학에 관심을 가졌다. 라호르에서 아랍어와 영문학을 전공했다. 당대의 사회정치적 현실을 소재로 한 우루두어 운문시를 창작했다. 우루두어 일간지 임로즈의 편집인을 지냈으며, 좌파 영자 신문 파키스탄 타임즈의 편집인을 지냈다. 첫번째 시집 Naqsh-e-Faryadi은 1941년 룩노우에서 출판되었다. 1952년 파키스탄정부에 의해서 구금된 동안 쓴 시들을 모아 낸 Dast-e Saba의 출판을 계기로 유명해졌다. 1979년 지아 울 하크가 주도한 군사쿠데타가 발발한 이후, 파이즈는 베이루트에서 스스로 망명 생활을 했다. 그 동안 그는 아시아 아프리카작가회의에서 펴내는 문학지 로터스에 주기적으로 기고를 했다. 1982년 고국으로 돌아감. 맑시스트로서 그는 에술을 위한 예술을 거부했다. 당연히 그는 참여파 시인으로서 인권과 정의 문제에 많은 괌심을 기울였다. 1963년 노벨문학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했다. 아시아인 최초로 레닌문학상을 수상했다.

 

 ▒ 소개(영어)

 

 ▒ 시(영어)

 

 

 

하쉬미

 

 

알마기르 하쉬미(Alamgir Hashmi: ) 파키스탄의 시인. 이슬라마바드의 카이드 이 아잠 대학에서 영문학과 비교문학을 한 바 있으며, 아자드 잠무와 카시미르 대학에 영문과를 세워 학과장을 지냈다.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도 강의를 하기도 했다.

 

 ▒ 시(영어)

 

 ▒ 시 POST SCROTUM (영어)

 

 

 

고스

 

 

줄피카르 고스(Zulfikar Ghose:1935- ) 파키스탄 출신의 미국 작가. 현재 미국 텍사스대학 교수. 현재는 파키스탄령이 된 인도의 시라코트 출생. 봄베이에서 주로 성장했는데, 후에 가족이 영국으로 이주했다.1959년 영국 키일대학 졸업. 주요 작품으로 The Triple Mirror of the Self (1992),The Art of Creating Fiction (1991),Selected Poems (1991) 등이 있다. zulfji@mail.utexas.edu

 

 ▒ 인터뷰(영어)

 

 

키시와르 나히드

 

키시와르 나히드(Kishwar Naheed: 1940-  ) 파키스탄의 가장 유명한 여성 시인 중 한 사람.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 불란드샤흐르 출생. 우루두어 사용.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지배하고 있던 우루두어 문학계에 새롭고 독창적인 여성의 목소리를 도입, 삼십년 이상 활발하게 시작 활동을 해왔다. 한 인터뷰에서 그녀는 자신의 창작을 남녀 관계를 재규정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라고 밝힌 바 있다. 급진적 또는 보헤미안적이라는 평가를 거부하면서 그녀는 자신을 "남자나 환경에 의해 받는 차별대우를 받아들이지 않는 리얼리스트"라고 주장한다. 1947년 파키스탄령 라호르로 이주온 전통적 가정에서 태어난 나히드는 여자는 학교에 가지 않으며 "남자아이와도 이야기를 해서는 안되는" 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려고 싸웠다. 그녀는 집에서 독학, 통신과정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았다. 그러나 그뒤 펀잡대학에 들어가 경제학을 전공했다. 첫번째 시집 Lab-i goya(1968)은 저명한 아담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이 전통적 가젤(ghazel: 반복되는 운율로 씌어진 서정시의 일종. 흔히 에로틱하다) 모음집에 이어 나즘(nazm: 가젤과는 달리 서사적이고 서술적이며 교훈적이거나 혹은 풍자적인 목적으로 씌어지는 객관적 형태의 시) 모음, 외국시 번역물, 그리고 많은 자유시 작품들을 발표했다. 1994년에 자서전을 출간. 2001년에는 총 1312페이지에 달하는 시전집을 출간했다. 그녀의 시는 영어와 스페인어 등으로 번역되었다. 파키스탄 국립예술협회 의장을 역임했다.

 

 ▒ 소개(영어)

 

타리크 알리


 타리크 알리(Tariq Ali:   ) 는 1943년 인도(현재는 파키스탄 지역)에서 태어났으며 옥스퍼드에서 정치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그는 파키스탄의 군사독재에 대항하다가 다시 조국으로 되돌아가지 못하게 되었고 망명지로 영국을 골랐다. “New Life Review"의 공동 발행인으로 ”The Clash of Fun Damentalisms, 2002" 같은 정치적 주제로 책을 써왔으며 소설과 희극도 썼다. 그는 현재 런던에 살고 있다.

 

 

 

밥시 시드화

 

 

밥시 시드화(Bapsi Sidhwa:  ) 파키스탄의 작가. 15세까지 집에서 교육을 받았다. 스스로 말하기를 11세때부터 책읽는일 말고는 아무것도 할 게 없었다고 한다. 나중에 펀잡에서 대학을 다녔고, 인도의 고립되고 산이 많은 지역을 방문하고 온 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어느 마을에서 달아난 신부를 본 뒤, 그녀는 그 불쌍한 여인에 대한 글을 써야겠다고 마음먹는다. 그러나 처음 쓴 두 작품은 출판사의 거부로 출판되지 않았다. 두번째 작품Crow-Eaters을 파키스탄에서 자비로 출판했는데, 그것이 대성공을 거두었다. 네 편의 소설 속에서 그녀는 스스로 비극 속에 내재되어 있는 유머의 요소에 강하게 이끌렸다고 말한다. 부토수상의 여성개발 자문역을 역임. 현재는 미국에서 산다. 컬럼비아대학 등에서 교편을 잡은 바 있다.

 

 ▒ 에세이 [새로운 이웃들](영어)

 

 

 

탈랏 압바시

 

 

탈랏 압바시(Talat Abbasi:  ) 파키스탄의 소설가. 카라치 출생. 카라치와 라호르, 영국 런던 등지에서 교육을 받았다. 1978년 이래로 미국 뉴욕에서 거주. 특히 젠덩하 인구문제에 관심이 많아, 그런 부류의 국제기구에서 일한다. 경제학과 철학을 전공했지만, 문학은 그녀가 가장 애정을 갖고 있는 분야이다. 결혼후 미국에 건너온 뒤부터 글을 쓰기 시작.그녀의 작품은 미국뿐만 아니라 프랑스, 인도 등지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소개 페이지(영어)

 

 

 bar03_dot3x3_gray_4.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