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아시아문학
  · 개관
  · 아시아의 작가들
  · 관련도서
  · 연구자료
  · 연구인맥
  · 한국작가들의작품
  · 주요용어 해설
  · 추천사이트

 나라별검색 

태국(Thai)

 

  

 

 

쎄니 싸오와퐁

 

 

쎄니 싸오와풍(Seinee Saowaphong, 본명은 싹차이 밤룸풍: 1918 - ) : 태국의 대표적인 소설가. 방콕에서 성장하고 교육을 받았다. 1936년 명문 쭐라룽껀대학에 합격했으나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자퇴. 탐마삿대학에 입학하여 법학 전공. 일간지 기자로 근무. 1941년부터 외교관 생활을 시작하여 미얀마 대사직을 끝으로 은퇴할 때까지 30년간 근무. 첫 소설 [중국해에 달이 지다]를 일찍 발표. 주요 작품으로 [패자의 승리](1943), [죽음 위에서 피어난 생](1946), [삐](1953), [찬 불](1961) [완라야의 사랑] 등. 당국과 마찰을 빚어 많은 작품이 판금되기도 했다. 1985년 예술원상 수상. (김영애)

 

 ▒ 김영애/ 쎄니 사오와풍의 <삐>에 대한 작은 생각,[세계의 소설가](제1권), 한국외대 출판부, 2001

 

 ▒ [완라야의 사랑] 서평(영어)

 

 ▒ [삐] 일부(영어)

 

 씨부라파

 

씨부라파(Sriburapa, 본명은 꿀랍 싸이쁘라딧: 1905-1974) 태국의 소설가. 태국을 대표하는 참여문학 작가. 방콕 출생. 최고 명문고인 텝시린 고등학교 졸업. 그후 월간지 [쎄나쓱싸 래 퍼이프래 윗타야] 부주간 역임. 이대부터 국내 정치상황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 1929년경 동인지 [쑤팝부룻] 발행. 일제를 비난하는 기사를 실었다가 투옥, 일본의 패전과 함께 석방. 1947년부터 2년간 호주 멜버른대학 유학. 이때부터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가. 1952년 언론자유수호위원회를 조직하였다가 투옥, 1957년 석방. 1958년 중국 방문중 싸릿의 쿠데타가 발발하자 망명, 중국에서 사망했다. 주요작품으로 [룩 푸차이(사내대장부)](1928) [우리가 다시 만날 때까지](1950), [미래를 향해](1957) 외.(김영애)

 

 ▒ 단편소설 The Awakening (영어)

 

 

 

라피포른

 

수왓 워라딜록(Suwat Woradilok, 필명 Rapeeporn: ) 태국의 소설가. 소설 Phandin Mai이 가장 유명하다.

 

 

라오 캄 홈

 

 

깜싱 스리녹(Kamsing Srinok: 필명 Lao Kam Hom) 태국의 소설가. 북동지방의 시골생활을 주로 다룬 단편소설을 많이 썼다. 가장 유명한 단편소설 전원이야기 'Fa Bo Kan'은 북동지방 사람들이 잔인한 한발을 견뎌내야 하는 어려움을 그린 작품이다. 쭐라룽건대학에서 저널리즘 전공. 대학시절 일간지 정치면에 기사를 쓰는 것으로 집필 시작. 1958년부터 단편소설 'Khon Puntu'을 쓸 때부터 현재의 필명을 사용. 1960년부터 정치적 문제로 잠시 은퇴하여 농부가 되기도 했다. 그후 1976년부터 1981년까지 스웨덴에 망명. 단편집 [Fa Bor Gun,Gum Pang], 장편소설 [Maew], 여행기 [Gra Teng Look Liab Kua Loak] 등이 있다.

 

 수와니 수콘타

 

수와니 수콘타(Suwanee Sukhontha:- 작고) 태국의 소설가이자 화가. 여성작가 중 가장 유명했다. 대표작 Khao Chu Kan(그의 이름은 깐)으로 동남아 작가상을 수상했다. 그 작품은 농민들이 현대의학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는 시골 마을에서 자신의 모든 경력을 다 받쳐서 국내 최고의 병원을 일으켜세우는 한 젊은 의사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칼라야나퐁

 

앙까른 칼라야나퐁(Angkarn Kalayanapong:1926- ) 태국의 시인이자 화가. 낙혼 시 탐마라뜨 지방 출생. 1940년 미술공예학교 졸업. 1955년 국전에 입상한 후 여러 상 수상. 1980년 동남아작가상 수상. 1989년 국민에술가 칭호 부여받음. 그녀의 시작품은 우아하면서도 감명적이라는 평을 받는데, 대표작으로 Lamnam Phu Kradung이 있다.

 

 ▒ 그림 소개(영어)

 

 

 

 

퐁빠이본

 

 

나오와랏 퐁빠이분(Naowarat Phongpaiboon: 1940- ) 태국의 시인. 깐자나부리 출생. 대학시절 법학 전공. 졸업후 출판사업 및 강사. 그의 시는 당대적인 현실을 주제로 삼지만, 전통적인 형식을 추구한다. 동남아작가상 수상. 국민예술가 지위 부여받음. 대표작 Khian Phaendin은 태국 곳곳을 일주한 경험에 바탕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예찬한 작품이다. 1973년 군부쿠데다 이후 시세계에도 중대한 변화가 찾아왔다. 그의 시는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었다.

 

 ▒ The Poem "Krungthep"소개(영어)

 

 

끄릿싸나 아쏙씬

 

 

끄릿싸나 아쏙씬(Krisna Asokesin, or Sukanya Cholasuk: ) 태국의 소설가. 가장 성공한 소설가 중 한 사람. 백 권 이상의 책을 펴냈는데, 주로 사랑과 복잡한 가정생활에 관한 것들이다. 그녀는 대표작 Rua Manut and Tawan Tok Din으로 동남아작가상을 수상했다. 1968년 [르어마눗], 1972년 [태양이 지다]로 그해 우수문학상도 수상했다.

 

 자룽낏아난

 

와닛 짜룽낏아난(Wa-nit Jarungkit-anan: )

 

 ▒ 소설 the hood of the cobra 일부(영어)

 

 

 

 

상숙

 

 

사네 상숙(Saneh Sangsuk: 1957- ) 태국의 소설가. 방콕 근처에서 출생. [인형의 꿈] [하얀 그림자]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 소설 [하얀 그림자] 일부(영어)

 

 

 

크릿 쁘라모즈

 

 

크릿 브라모즈(Kukrit Pramoj:1911-1995 ) 태국의 소설가. 정치가로서 그는 수상까지 지냈다. 현대 태국 소설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특히 단편소설에 능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독자층도 넓다. 장편소설 Si Phandin (Four Reigns)은 국왕 라마 5세부터 라마 7세까지 궁정생활을 생생하게 그려낸 작품으로 인기가 높다. 그밖의 작품으로 Phai Daeng (Red Bamboo), Lai Cheewit (Many lives) 등이 있다.

 

 ▒ Si Phandin (Four Reigns) 서평(영어)

 

 

 

라자드혼

 

 

프햐 아누만 라자드혼(Phya Anuman Rajadhon: 1988- 1969) 태국의 작가이자 저명한 학자.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학자는 아니었지만, 언어에서 민요까지 태국 문화 전반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에 몰두, 수많은 책을 펴냈다.  그의 문학 역시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음에도 매우 뛰어난 산문적 역량을 보여 준다고 평가받는다.

 

 ▒ 소개 페이지(영어)

 

 핏브리차

 

찌라난 핏브리차(Chiranan Pitpreecha: ) 태국의 시인. 젊은세대를 대표하는 시인으로서, 1989년 동남아작가상 수상. 1976년 10월 군부쿠데다 이후 정글로 들어간 몇 명의 학생 중 하나. 시에도 그런 경험이 잘 드러난다. 탐마셋 대학의 학생운동을 이끌던 싼 쁘라섯꾼의 애인으로도 유명하다. 그들의 실화를 다룬 영화 [달빛사냥꾼](2001)도 유명하다.

 

 

 bar03_dot3x3_gray_4.gif

 

영어로 번역된 태국 소설(영어)

 

태국문학 심포지엄(1999): 도시와 모더니티(영어)

 

간략한 태국문학사(영어)